학습 목표
- 프로덕트 라이프사이클 당 가장 적합한 리서치 방법론 알기
-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는 특이한 리서치 방법론을 위한 팁
- 사용자와 이야기할 때 주의사항 알기
사용자 리서치의 중요성
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다
Competitor Testing
- 경쟁업체의 프로덕트를 사용해봐라. 유사한 업체가 없다면? 타겟 사용자가 비슷한 프로덕트를 사용해봐라.
- 경쟁 프로덕트의 약점을 찾아내라
- 경쟁 프로덕트 사용자 4~5명을 만나서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고, 인터뷰하라
(좋아하는 점, 싫어하는 점, 혼란스러운 점, 짜증나는 점, 부족한 점, 사용법은 어떻게 익혔는지, 서비스를 알게 된 계기, 다른 유사 서비스 사용 경험, 왜 이 서비스를 선택했는지 등)
Five-Seconds Tests
- 랜딩페이지를 본 뒤, 사용자는 랜딩페이지 속 프로덕트가...
- 무엇을 하는 프로덕트라고 생각하는가?
- 어떤 사람을 위한 프로덕트라고 생각하는가?
- 프로덕트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가?
- 위 요소들이 아주 빠르게 (5초만에) 사용자에게 전달 되어야 한다
- 여러 버전의 랜딩 페이지를 가지고 랜덤한 타인을 인터뷰해보자 (위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)
Clickable Prototype Testing
- 공수가 많이 드는 방법
- 잘못 만들면 상당히 혼란스럽고 짜증날 것 같은 인터랙션을 설계할 때 유용한 테스트 방식
-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면 더 돌이키기 어려워진다!
- 실전에 적용
1) HTML, JS, Axure과 같은 툴을 사용해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자 (PPT 절대비추)
2) 누구를 인터뷰하고 어떤 task를 시킬지 정하자 (참고 도서 : Observing the User Experience)
기존 사용자도 가능
task 예시 : 회원가입, 결제, 검색 및 브라우징, 공유 (사진 촬영, 댓글 등), 파일 업로드, 파일 편집, 물리적 버튼, 셋업 등
3) 3~5명을 대상으로 테스트 진행 (프로토타입 여러 개면 비교도 가능)
4) 피드백 보완하고 다시 반복
Guerilla User Tests
- 신규 사용자를 대상으로 문제 파악하는 방법임
-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, 실제 제품 등을 가지고 랜덤한 타인에게 task를 부탁
- 도와주지 말고 관찰만
- 어디서 막히는지 파악
- 어떤 질문하는지 듣기
- task가 어땠는지 피드백 듣기
- 4~5명을 대상으로 반복
- 문제 해결 후 반복
User Research 시 주의할 점
- 닥치고 듣기
- 서비스 설명 하지 말기. 대신 사용자가 직접 탐색하게 냅두기.
- Open-Ended 질문 하기 (특정 답변 유도 금물)
- Follow Up 질문 하기 (구체적 이유 나오도록)
- 사용자가 실패하도록 놔두기
사족
Competitor Testing은 처음 보는데 유용할 것 같다.
랜딩페이지 5초 테스팅도 꿀팁이네... 5초만에 저걸 다 파악시켜야 한다니
취준준은 이미 만들어 둔 서비스가 있으니 유저 테스팅을 정말 해봐야겠단 생각이 드는구만...
역시 중요한 건 반복이다~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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